CS 스터디
챕터33: 컴퓨터를 작동하게 만드는 운영체제
운영체제란?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이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운영체제 역사
- 1950년대
- 애플리케이션곽 운영체제 간에 구별이 없었다.
-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제한적이었다.
- 1960년대 초
- 프로그램 종류도 많아지고 사용자도 많아지기 시작
- 주로 하드웨어를 만드는 회사(IBM, DEC, 데이터 제너럴)에서 자사 하드웨어를 위한 자체 운영체제를 제공했다.
- MIT에서 시분할 시스템이라는 운영체제를 만들었다.
- 시분할 시스템 : 응용 프로그램이 cpu를 점유하는 시간을 잘게 쪼개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 1970년대
- 제대로 된 운영체제가 나오기 시작한다.
- 벨 연구소에서 유닉스 운영체제를 만들었다.
- 멀티 태스킹 시스템 : 단일 cpu에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의 병렬 실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
- 1980년대
- GUI 환경이 제공되기 시작한다.
- 개인용 컴퓨터의 시대가 된다.
- 1990년대이후
-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된다.
- 오픈 소스 운동이 활성화 된다.
- Windows OS가 대중화 된다.
운영체제의 주요 자원관리
-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 특정한 프로그램이 자원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아 준다.
- 만일 어떤 프로그램이 프로세서 시간을 너무 많이 차지하면 운영체제는 다른 작업도 일정한 몫을 나눠 받을 수 있도록 그 프로그램의 속도를 낮춰 준다.
- 주기억 장치를 관리한다.
-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된 정보를 관리한다.
- 파일 시스템이라는 운영체제의 주요 구성 요소가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보는 폴더와 파일의 익숙한 계층 구조를 제공한다.
- 파일의 생성과 삭제, 변경, 유지 등을 관리한다.
-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들의 활동을 관리하고 조정한다.
- 디스플레이상에 있는 여러 개의 창을 관리한다.
- 각 프로그램 정보가 해당하는 창에 정확하게 표시되도록 하며 창이 이동하거나, 크기가 바뀌거나, 다시 표시 될 때 정보가 제대로 복구되도록 한다.
- 입출력 장치 스케줄링
-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로 주고받는 통신을 처리
node.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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