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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TIL]20220607

CS 스터디

챕터33: 컴퓨터를 작동하게 만드는 운영체제

운영체제란?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이다.

운영체제는 컴퓨터 사용자와 컴퓨터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로서 동작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유용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운영체제 역사

  1. 1950년대
  • 애플리케이션곽 운영체제 간에 구별이 없었다.
  •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성능이 제한적이었다.
  1. 1960년대 초
  • 프로그램 종류도 많아지고 사용자도 많아지기 시작
  • 주로 하드웨어를 만드는 회사(IBM, DEC, 데이터 제너럴)에서 자사 하드웨어를 위한 자체 운영체제를 제공했다.
  • MIT에서 시분할 시스템이라는 운영체제를 만들었다.
    • 시분할 시스템 : 응용 프로그램이 cpu를 점유하는 시간을 잘게 쪼개어 실행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1. 1970년대
  • 제대로 된 운영체제가 나오기 시작한다.
  • 벨 연구소에서 유닉스 운영체제를 만들었다.
  • 멀티 태스킹 시스템 : 단일 cpu에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의 병렬 실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
  1. 1980년대
  • GUI 환경이 제공되기 시작한다.
  • 개인용 컴퓨터의 시대가 된다.
  1. 1990년대이후
  •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된다.
  • 오픈 소스 운동이 활성화 된다.
  • Windows OS가 대중화 된다.

운영체제의 주요 자원관리

  1.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1. 특정한 프로그램이 자원을 독차지하는 것을 막아 준다.
    2. 만일 어떤 프로그램이 프로세서 시간을 너무 많이 차지하면 운영체제는 다른 작업도 일정한 몫을 나눠 받을 수 있도록 그 프로그램의 속도를 낮춰 준다.
  2. 주기억 장치를 관리한다.
    1.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3.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된 정보를 관리한다.
    1. 파일 시스템이라는 운영체제의 주요 구성 요소가 우리가 컴퓨터를 사용할 때 보는 폴더와 파일의 익숙한 계층 구조를 제공한다.
    2. 파일의 생성과 삭제, 변경, 유지 등을 관리한다.
  4.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들의 활동을 관리하고 조정한다.
    1. 디스플레이상에 있는 여러 개의 창을 관리한다.
    2. 각 프로그램 정보가 해당하는 창에 정확하게 표시되도록 하며 창이 이동하거나, 크기가 바뀌거나, 다시 표시 될 때 정보가 제대로 복구되도록 한다.
    3. 입출력 장치 스케줄링
    4. 유무선 네트워크 연결로 주고받는 통신을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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